구미 금오산 잔디광장에서 삼일절을 추념하기 위한 구미 3.1 마라톤이 열린다. 올해 처음으로 열리는 이 대회는 구미마라톤 동호회 구미러닝크루(Gumi Running Crew, 크루장 이인규)가 주최한다.
삼일절 105 주년을 기념하는 구미 3.1 마라톤은 삼일절인 오는 3월 1일 오전 6시 30분부터 개최되는데, 3.1 마라톤의 메인 무대인 31km 구간 코스는 오전 6시 30분 금오산 잔디광장에서 출발하여, 금오지 입구에 있는 박희광 선생 동상~구미시청~구미시민운동장~왕산 허위 선생 기념관~남구미대교~동락공원 장진홍 선생 동상~구미대교~비산나루터옛길~원평하수처리장~금오천 구간을 돌아 금오산 잔디광장으로 들어오는 코스다. 탁발 마라토너로 유명한 ‘꿈을 이루는 사람들’의 대표 진오 스님이 함께 한다.
이 구간은 31km를 달리는 구간인 만큼 개인의 체력이나 각 동호회에서 출장 조건을 거쳐 대회에 참가하는 것이 좋으며, 이날 구간 구간에는 안전요원이 배치되며 이날 코스의 정확한 거리는 정확히 31.13km라 전했다. 또한 이구간은 구미를 대표하는 독립운동가들이 코스 곳곳에 위치하여 3.1 운동 정신을 한 번 더 되새기는 시간이 될 것이 예상된다.
삼일 마라톤 대회 중, 아이들 등 온 가족이 참여할 수 있는 걷기 코스인 3.1Km 구간의 금오지 둘레길 플로깅 걷기 함께 열리는데, 이 걷기 행사는 같은 장소인 잔디광장에서 오전 10시부터 시작된다고 밝혔다. 이 구간은 잔디광광에서 출발하여 박희광 선생 동상~금오지~잔디광장으로 돌아오는 왕복 코스다. 이 코스에 참가하는 선수들은 걸으면서 잔디광장과 금오지 등 주변의 휴지를 각자 준비한 봉투에 담은 후 잔디광장에 준비된 포대에 담아 주면 된다. 플로깅에 참여한 선수들에게는 봉사시간이 부여된다.
이날 행사에 참여하는 선수들은 참가 1인당 5천원의 참가비(미니 태극기, 간식 등 지급)가 있다. 미니 태극기를 돌고 함께 뛰고 걷는 기부레이스와 레이스 완주 후 태극기 메달 키트 및 간식이 지급된다. 또한 대형 태극기 포토존에서 기념사진 촬영도 할 수 있다. 운영비를 제외한 금액은 독립유공자 후손 지원 사업을 위해 기부된다.
이 대회를 기획한 구미러닝크루의 이인규 크루장은 “3.1 마라톤 대회를 기획한 것은 서울의 경우 삼일절 기념행사 등 많은 행사가 열리는데 지방 특히, 우리 구미지역에서는 태극기 달기와 추념식 행사만 열리고 거의 열리지 않다보니 그냥 노는 날 중 하나가 되어가는 것이 현실이었다”고 말하면서 “우리가 3.1 기념 마라톤을 준비하면서 삼일절을 좀 더 알아보다보니 삼일절은 우리 대한민국의 독립을 선언한 대한민국의 시작점이라 평가할 수 있었다”며 “우리 스스로도 삼일절이라는 기념일을 좀 더 알고, 그날의 독립정신과 애국 독립지사들의 희생정신의 의미를 우리의 후손들에도 알려야겠다는 의무감으로 시작하게 됐다”고 밝혔다.
구미러닝크루의 운영진은 젊다. 이들은 마라톤을 통해 건강도 챙기는 한편, 삼일절의 의미를 되새기며 대한민국의 가치와 역사까지 고민하고 아우르는 생각 깊은 동호회다.
네이버 동호회인 구미러닝크루(GRC)는 지난 2023년 10월 마라톤이 좋아 함께한 이인규 크루장과 김민건 기획팀장 그리고 전대영 매니저가 모여 11월 구성한 크루로 현재 300여명의 회원이 가입한 네이버 마라톤 동호회다. 이들은 매주 토요일 오전 6시 30분 마라톤을 함께 하고 있으며, 지난 2월 낙동강 강변체육공원에서 스몰마라톤을 개최하여 137명의 주자가 참여한 바 있다.3.1 마라톤에 참가를 희망하는 마라톤 애호가들은 네이버 까페 구미러닝크루와 이인규 크루장(휴대폰 010-7152-1910)에게 연락하면 된다.구미 3.1 마라톤일시 : 2024년 3월 1일 오전 6시 30분(31km 구간), 10시(3.1km 구간)장소 : 구미 금오산 잔디광장연락처 :이인규 크루장(010-7152-1910)주최 : 구미러닝크루(네이버 카페)